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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B

POB의 설정(Configuration) 탭 주무르기

POE의 유명한 짤 하나...

출처: https://www.reddit.com/r/pathofexile/comments/zpf61x/the_4_stages_of_path_of_building/

 

위에서부터...

  • 초보: POE 하는데 POB따윈 필요없어..
  • 중수: POB가 있으면 빌드 가이드를 따라하기 좋아..
  • 고수: POB는 내 POE 캐릭터를 테스트해보기 좋은 툴이야..
  • 초고수: POE는 내 POB 캐릭터를 테스트해보기 좋은 툴이야..???

이런 밈이 존재할 정도로 POB는 POE 게이머에게 필수 불가결한 툴이다. POB를 통해 각종 스킬의 DPS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고, 내 캐릭터의 탱킹도 수치화할 수 있으며, 그외에 오만가지 내 캐릭에 대한 모든 정보를,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단적인 예로, 인게임에서 보여주는 DPS 수치는 해당 스킬에서 발생하는 순수한 DPS만 계산이 되고, 몹한테 적용되는 디버프들 (감전, 저주, 받는피해 증가, 등등)은 전혀 고려되지 않는다. 하지만 POB를 이용하면 이런 모든 디버프, 상태이상, 저주 등이 고려되어 실질적으로 몹이 받는 피해를 계산할 수 있다.

- 인게임: 내가 해당 스킬로 '주는 피해'만 계산됨

- POB: 다른 스킬로 적용된 디버프가 포함된, 몬스터가 '받는 피해'가 계산됨.

 

그래서 빌드를 만들거나, DPS를 계산할때, 모두 POB를 사용하는 것이다.

 

 

설정 탭

POB에서는 이런 모든 조건들을 고려하여 DPS나 EHP 계산을 하기 때문에, 이 조건들의 가장 근본적인 '기본 전제 조건'에 따라 계산의 값이 모두 바뀌게 된다. 이 '기본 전제조건'을 설정하는게 바로 POB의 설정 (Configuration) 탭이다.

 

뭐 POB 자체도 이미 복잡한데, 설정탭을 열어보면 이게 뭔....라는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마치 POE를 처음 실행시키고, P키를 눌러서 패시브 트리를 처음 봤을 때 뜨헉..하는것처럼... (혹은 POB의 설정탭이 더 복잡해 보일수도 있다. 전부 텍스트로만 돼있으니...)

 

하지만 이렇게 복잡해보이는 설정 탭도 사실 하나하나 찬찬히 읽어보면 이게 체크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대충 느낌적인 느낌은 든다. 이 글에서는 설정탭 항목들에 대해 좀 더 요리조리 뜯어보도록 하자.

 

Is the enemy a Boss?

개인적으로 POB를 열면 가장 먼저 살펴보는 부분. 이걸 뭘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DPS와 EHP모두 크게 달라진다. 이 옵션을 선택하는 창에서 자세한 설명이 나오는데, No (보스가 아님)을 선택하면, 적의 저항이 모두 0%로 계산되기 때문에, 걍 DPS 자체가 높게 표시되고, 특히 저항 관련된 옵션들 (노출,저주 등)의 가중치가 비교적 낮아진다.

 

그래서 보통 Guardian/Pinnacle Boss를 선택해서 가디언보스 (히드라/미노 같은..)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한다. POB를 열었을때 가장 먼저 확인해보자.

 

그 외에 'Enemy Stats' 섹션의 옵션들은 굳이 변경할 필요 없이 그냥 기본값으로 두면 된다. 다만, 가령 내가 총주교 공굴리기 공을 맞고 버틸수 있을까 없을까가 궁금하다면, 'Enemy Stats' 섹션 중간쯤에 있는 'Boss Skill Preset' 을 총주교 공굴리기 (Exarch Ball)로 선택해보면, 공굴리기 패턴에 대응하는 나의 EHP와 Max Hit을 볼 수 있다.

 

Do you use Power charges? / Frenzy / Endurance?

 

권능/격분/인내충전을 내가 가지고 있는지 체크하는 항목이다. 기본적으로 이런 충전 종류들은 별도의 옵션을 챙기지 않으면 충전을 얻을 수 없다. 즉 충전을 시켜주는 옵션이 달린 장비를 착용하거나, 관련 패시브노드를 찍어야만 충전을 얻을 수 있다.

 

POB에서는 아쉽게도 이런 충전 가능 여부를 아직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이런 충전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정 탭에서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한다. 랄라캐쉬 장화처럼 특정 옵션들은 자동으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긴 한데, 대부분의 다른 옵션들은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내 빌드가 이런 충전을 실제로 제대로 수급할 수 있다면, 이 설정들을 체크해줘서 충전이 포함된 상태로 계산을 시켜야한다. 반대로 충전을 얻을 방법도 없는데 체크가 되어있다면 뻥튀기된 DPS를 볼 수 있다.

 

가령 POB 설정에서는 인내충전에 체크가 되어있는데, 인게임에서 인내충전이 아직 0이라면, POB에서 보여주는 저항값과 인게임 캐릭터 정보창 (c키)에서 확인하는 저항값에는 차이가 난다. 인내 충전 하나당 저항 4%를 올려주기 때문에, 아직 인내충전이 없다면 그만큼 낮은 저항값을 보여줄것이다. 그래서, 특히 인내충전의 경우, 충전을 항상 유지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체크를 해제한 상태로 저항값들을 확인하는게 좋다.

 

Is the enemy Burning / Chilled / Frozen / Shocked?

적이 화상/점화/동결/감전이 걸렸는지를 선택하는 설정인데, 이 부분도 POB에서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고, 내가 수동으로 선택해줘야 한다. 특히 감전의 경우 감전 수치에 따라 몬스터가 받는 DPS가 뻥튀기 되기 때문에, 감전이 체크 되었는지와, 그 아래 Effect of Shock 수치에 어떤 값을 넣는지에 따라 DPS 계산값이 어마어마하게 차이난다.

 

이 수치는 Calc 탭에서 해당 기술로 감전이 얼마정도까지 걸릴지 예상값을 보고, 그 값을 넣어주는게 가장 좋다. 아니면 인게임에서 실제로 보스와 전투할 때, 보스에게 감전이 몇%까지 걸리는지 확인해보고 그 값을 넣어주면 된다.

 

그 외 버프/디버프들

위에서 살펴본 것들은 매우 대표적인 설정 값 몇개이고, 이외에도 나의 버프들, 적이 걸린 디버프, 그리고 스킬별 세팅을 설정 탭에서 바꿀 수 있다.

 

예를들면 내가 맹공을 얻는 수단이 있고 나름 유지가 잘된다면 맹공 설정에 체크해서 맹공 관련 값 (공/시/이속 20% 증가)를 계산에 포함시킬수 있고, 순풍 장화를 신고 있어서 순풍을 얻는다면, 마찬가지로 순풍 체크를 하면 된다.

 

적에게 걸리는 디버프도 마찬가지로, 만약 적에게 특정 원소 노출을 거는 방법이 있다면, 노출을 체크해주면 되고.. 낙담이나 재로 덮는 옵션을 챙겼다면 마찬가지로 설정에서 해당 항목을 체크해준다.

 

스킬 옵션도 중요한데, 특정 스킬들은 여기 설정창에서 수동으로 설정해야 값들이 적용되는 것들이 있다.

 

가령 신념의파도 노출의 경우, 설정창에서 어떤 원소피해가 가장 큰지를 선택해줘야 해당 원소의 노출이 계산된다 (이런건 자동으로 계산되어도 될거같은데, 설정에서 수동으로 하게 해두었다). 삼위일체보조젬을 사용한다면 설정 탭에서 공명 수치를 입력해줘야 젬의 효과를 POB에 적용시킬 수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실제로 인게임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것들도 POB 설정창을 통해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설정 탭에서 뭔가를 바꾸기 전에 이게 진짜로 가능한건지, 이 빌드가 이런 충전/버프/디버프를 얻는 방법이 있는지, 얻는 방법이 있더라도 이게 실제 게임에서 꾸준히 적용될건지, 잘 생각해보고 설정 탭의 값들을 입력해야 한다. 안그러면 뻥디피라고 불리는, POB에만 존재하는 '상상속의' DPS가 계산될 것이다.

 

사람들이 가장 쉽게 실수하는 것 중의 하나가, '통솔력의 가치'라는 목걸이를 끼고 '허약' 체크를 하는 경우이다. 통솔력의 목걸이를 착용하면 모든 유형의 데미지로 냉기 상태이상인 '허약'을 걸 수 있는데, 이게 상태이상이어서 내가 주는 DPS와 상대방 체력 등등에 따라 걸리는 허약의 수치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고려 없이, 내가 주는 DPS가 약해서 실제 게임에서는 DPS가 약해서 그만큼의 허약 수치를 얻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허약의 최대 수치인 6%를 걍 설정탭에 입력하고 DPS를 계산하게되면 뻥튀기된 DPS 값을 보여준다.

 

 

결론

- POB의 설정탭을 처음 열어보면 뜨악~ 하겠지만, 한줄 한줄 찬찬히 읽어보면 생각보다 직관적이다.

- 설정탭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설정해야, 보다 정확한 DPS 및 탱킹 계산이 가능하다.

- 설정 탭에서 Boss 선택과, 권능/격분/인내 충전 보유 여부, 그리고 상태이상은 항상 현실을 반영하여 체크 해주자.

- 특정 스킬은 설정 탭에서 스킬별 설정을 제대로 해주어야만 정확한 값을 계산해준다.

- POB 설정 탭을 이것저것 바꿔보면서 놀다(?)보면 POE에 대한 이해가 훨씬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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